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 대상 | 합격 점수

오늘은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이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 테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이 무엇인지 또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건지 시험을 쳤다면 합격 점수가 몇 점인지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오늘의 글을 한 번 잘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 대상 | 합격 점수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1.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제 생각에는 이에 대해 알고 계실 분들이 많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자녀를 두고 계신 부모님들 중에서도 특히 자녀가 구몬 학습을 하고 있는 부모님이라면 알고 계실 분들이 꽤 있을 거라는 생각도 함께 듭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의 정확한 명칭은 KBS 한국어 능력 시험입니다. “책과 함께” KBS 한국어 능력 시험이란 국어능력 및 독서 수준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KBS에서 개발한 독서 인증 시험입니다. 한 권의 책을 제대로 읽으면서 책 속의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책에서 강조하는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시험입니다.

이는 1년에 딱 한 번 있는 시험으로 올해 2023년에는 5월 20일에 진행이 됐었는데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시험이다 보니 장소의 제약이 덜한 시험입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이라고도 부르는 이유는 KBS에서 개발한 독서 인증 시험을 구몬에서 주관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구몬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의 출제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먼저 어휘 능력이 있습니다. 어휘의 사전적, 문맥적, 관계적 의미를 묻는 문제가 나오며, 그 다음으로는 어휘의 활용과 문장의 구성을 묻는 어법 능력이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사실적, 비판적, 추론적 이해 능력을 묻는 독해 능력까지 3가지 출제 유형이 있습니다.

2.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대상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의 대상은 위에서 살짝 언급이 되었는데요.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은 구몬 방문 학습을 하고 있는 회원 누구나 도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취학 아동인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만 도전이 가능해 성인들은 시험에 도전할 수 없습니다.

이 시험은 구몬 방문 학습을 하고 있는 자녀 분들의 담당 선생님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고, <책들아 놀자> 사이트를 통하여 선정 도서 1권 이상 구매하면 권당 응시료가 천 원 할인된다고 합니다. 다만, 개별 접수 시 할인 혜택은 제공되지 않으니 자세히 알아 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합격 점수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에는 총 6가지의 등급이 존재하는데요. 아래의 사진을 통해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총 6가지의 등급이 존재합니다. 미취학 아동의 수준이라 볼 수 있는 누리급부터 시작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2학년의 수준인 준5급/5급 초등학교 3학년부터 4학년의 수준인 준4급/4급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인 준3급/3급,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수준인 2급, 그리고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수준인 1급이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의 수준인 누리급은 합격 또는 불합격이 없고, 탁월, 우수, 보통의 3가지 등급으로 나뉘어지지만 이 외에 다른 등급은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KBS 한국어 능력 시험(구몬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관련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이외의 정보를 더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

오늘은 구몬 한국어능력시험 정보를 공유해 드렸습니다. 자녀를 두고 계신 분들은 내 자녀의 국어 능력, 영어 능력 등 다양한 재능이나 관심사에 대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이런 저런 취미도 좋지만 그중 제일은 독서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독서의 재미를 알려 주시고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하게 된다면 구몬 한국어능력시험에 도전하여 생각하는 즐거움, 말하는 즐거움을 알려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는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 단편적인 부분이며 점수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았다고 실망하실 필요가 없다는 점을 꼭 유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