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자신감은 하락하고, 미래에 대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나이는 단순 숫자일 뿐입니다. 배우려는 의지와 자세를 갖춘다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게 해줄 것입니다.
늙음이라는 말은 결코 열정과 재능을 잃어버린 것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이 글을 읽으신다면, 여러분들은 첫 단계를 밟은 것입니다.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늙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
1. 시설관리자
시설관리자는 주택, 빌라, 여러 건물들의 입주자 또는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종합적으로 시설물(전기나 기계 설비, 소방, 종합관제 등)을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보통 건물이나 아파트 등에서 관리실이라고 칭하는 곳에서 일을 할 수 있는데요. 주차나 보안, 미화 등을 담당하며 입주자나 고객의 민원을 처리하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시설관리자 취업에 유리하려면 소방안전관리자나 전기기사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경험이 전혀 없다면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경력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한국소방안전원이 주무부처이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대학 또는 고등학교에서 소방안전 관련 교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 후 졸업한 사람, 소방 본부 또는 소방서에서 1년 이상 화재 진압 또는 보조 업무의 경력이 있는 사람,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을 수료한 사람 등이 있습니다.
관련 과목을 이수하기에는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한국소방안전원의 홈페이지에서 관련 교육을 수료해서 자격을 갖추시면 되겠습니다.
전기기능사는 특별한 자격조건 없이 응시가 가능한 자격증이기에 비전공자분들에게 큰 인기가 있는 자격증입니다. 보통 국비지원 학원 온라인 강의를 듣고, 기출 문제를 반복 풀이해 시험에 응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기기능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독서치료사
독서치료사는 말 그대로 아동 또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를 제대로 해주는 직업입니다. 책을 읽는 것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미래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어릴 때부터 책 읽는 방법에 대해 알고, 습관을 들인다면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줍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지도이기 때문에 특별한 자격 요건이 있을 거라 생각이 되지만, 관련 학과 등을 이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독서치료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온라인 강의의 주무부처를 주의 깊게 봐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강의로 자격증을 발급하는 믿을만한 기관에서 강의를 수료하고 시험을 치뤄 자격증을 얻는 것이 취업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 곳을 추천 드리자면 국제자격검정원이라는 홈페이지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3. 나무의사
너무나도 생소한 직업입니다. 나무의사라는 직업은 생소하지만 이름만 보면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의사는 말 그대로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진단하고 처방, 치료 등을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최근 환경 오염이 글로벌 사회에서 큰 문제로 여겨지며, 정년이 없다는 점에서 늙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고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나무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응시 자격이 있습니다. 관련 학과의 석사 또는 박사 학력, 관려 분야 자격증, 관련 분야의 경력 등이 있는데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당장 시도하기에는 조금은 어려운 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비전공자이신 분들이 나무의사가 되시려는 분들은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 시험에 응시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식물보호산업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마찬가지로 응시 자격이 있는데요. 식물보호산업기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지만, 이는 학점은행제로 보다 쉽게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 2년제 또는 4년제 졸업(예정)자들과 자격을 동일하게 갖출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격을 갖추셨다면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 응시 자격이 갖춰졌기 때문에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식물보호산업기사 시험은 1년에 4회만 이뤄지기 때문에 시험을 치르실 예정이시라면 꼭 미리 시험 일정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늙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늙음은 열정과 능력을 앗아갈 수 없습니다. 오히려 더 많은 경험과 지식을 쌓아온 시기는 우리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들이 하고자 하는 일들을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