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격증 종류 3가지

오늘은 우리의 진로와 업무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믿을 수 있는 민간자격증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민간자격증은 국가 기관이 아니라 개인이나 법인 등의 곳에서 자격증을 만들어 발행하는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법에서는 누구나 신고와 등록 절차로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으나 자격기본법이 개정되어 자격과 관련된 주무부처에서 심사를 진행합니다.

민간자격증 종류 3가지

민간자격증 종류 3가지

1. 등록민간자격증

민간자격증은 크게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민간자격증 종류 중 하나는 등록민간자격증입니다.

등록민간자격증은 말 그대로 등록되어진 민간자격증을 뜻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듯이 개인이나 법인, 기관 등에서 자격증을 만들어 주무부처에 신고하고 심사가 통과되어 등록이 된 자격증입니다.

등록민간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이나 국가공인자격에 비해 합격률이 높아 취득이 상대적으로 수월해 매년 응시자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심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매년 폐지되는 자격증도 많고, 자격증의 양이 많아 문제가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특정 등록민간자격증을 알아보실 때 응시자 수와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민간자격증

자격 종목(23년 9월 기준) 51,373개
합격률(20년 기준) 약 85%

 

2. 국가공인자격증(민간공인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은 민간자격증 중에서도 사회적 수요에 부응해 우수한 민간자격증을 국가가 인증해주는 것을 민간자격 국가공인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민간자격증에 신뢰를 부여하고 사회적 통용성을 높이기 위해 연 3회 이상 자격발급실적이 있고, 법인이 관리와 운영을 맡아 등록민간자격증 중 우수한 자격증을 심의를 거쳐 공인하는 제도입니다.

이 심의를 거쳐 공인된 등록민간자격증을 우리는 국가공인자격증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국가 기관에서 관리하는 자격증은 아니기에 상대적으로 쉽게 변경되거나 폐지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2023년 9월 19일 자 기준으로 국가공인자격증은 95개입니다. 여기에는 원산지관리사, 산업보안관리사, 자산관리사, 또 흔히들 알고 계시는 정보기술자격(ITQ)시험, GTQ포토샵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민간공인자격증)

자격종목(23년 9월 기준) 95개

 

3. 사업내 자격증

사업내 자격증은 고용보험법에 따라 사업주가 단독 또는 공동으로 근로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운영하는 자격증입니다.

사업내 자격증은 여러 조건을 갖춘 후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신고하여 인정받아야 합니다. 조건 중엔 사업주가 단독이나 공동으로 해당 사업 및 관련된 사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자격검정일 것, 자격종목이 해당 사업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과 직접 관련될 것, 자격검정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닐 것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삼성전자에서 제품 서비스를 담당하는 근로자가 취득해야 하고, 취득하게 되면 자격 수당도 지급되는 TV(Master, 1급, 2급) 같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사업내 자격증

자격종목(22년 9월 기준) 232개

 

오늘은 이 글을 통해 민간자격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민간자격증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러 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정보서비스,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 민간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어보세요.

시작하면서 말씀 드린 듯이 민간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보다 자격증을 따기에 훨씬 수월하기에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꿈과 관련된 민간자격증의 종류를 자세히 알아보시고, 본인의 지식과 역량을 더욱 발전시켜 보세요.

끊임 없는 도전과 학습으로 여러분의 꿈을 향해 나아가며 밝은 미래를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함께 전진해 나가며, 지식과 역량의 새로운 차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더 큰 성취를 이루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