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2급 응시 자격, 취득 방법, 국비 지원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응시 자격, 취득 방법, 국비 지원에 대해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아동과 청소년, 노인과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사람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인구 수명이 늘어나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직업이기도 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필요한데요.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분들은 오늘의 글을 잘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응시 자격, 취득 방법, 국비 지원

사회복지사 2급

1. 사회복지사 2급 응시 자격

사회복지사 자격증 중에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중 2급 자격증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할까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조건이 있는데, 2가지 중 한 조건만 만족하면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첫 번째로는 관련 전공의 2년제 대학을 졸업하시면 됩니다. 2년제 전문 대학의 경우 교수님의 지도 하에 관련 전공 수업을 듣게 되고, 보통 4학기 또는 빠르면 3학기에 실습을 나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조건을 얻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17개의 전공 과목을 듣는 것인데, 이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이수가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오프라인 실습을 통해 2년제 대학과 동일한 자격을 갖추는 방법입니다. 하고 있는 일이 있어 학교를 다닐 시간이 없다는 등의 불가피한 이유가 있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조금 더 쉽게 자격을 갖춰 보세요.

2.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과는 다르게 자격증 시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즉, 응시 자격을 갖추게 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도 얻게 된다는 뜻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조건을 충족하셨다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 사회복지사로 취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3. 사회복지사 2급 국비 지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격증과 관련된 공부를 해야 하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교재나 강의 등에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단순 자격증이 아닌 국가자격증의 종류 중 하나로 수강료가 대학 등록금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내일배움에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등록금 즉, 사회복지사 2급 수강료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몇 가지가 있는데, 이를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위의 사진과 같이 본인이 국가유공자이거나 또는 국가유공자의 자녀와 새터민의 경우는 수강료 100%를 지원,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그의 자녀와 다문화 가정의 부모 또는 자식의 경우엔 수강료 중 50%를 지원해 줍니다.

이 조건에 충족되지는 않지만 수강료를 다 내기가 버거우신 분들은 교육기관을 잘 살펴 보시고, 교육기관 담당자에게 할인 쿠폰을 받아 수강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또한 있으니 자세히 한 번 알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회복지사 2급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응시 자격과 취득 방법, 그리고 국비 지원까지 한 번 알아 보았는데요.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제가 대학을 다니던 시절에도 사회복지학과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계시는 모습을 확인했었는데요. 대학의 전공을 이수하지 않더라도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조건을 얻을 수 있으니, 오프라인의 부담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수강료에 대한 부담이 있으시다면, 국비 지원 조건을 알아 보시고 국비 지원 조건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에서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해두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