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하다 보면 카드 뉴스나 여러 가지 광고를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카드 뉴스와 수많은 광고 이미지들은 어떻게 제작이 될까요? 아실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포토샵 프로그램이나 일러스트레이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집니다. 오늘은 포토샵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시켜드릴까 합니다. 디자인 관련 직업을 갖고 싶은 분들에게는 필수적인 자격증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포토샵 자격증
1. GTQ 자격증
포토샵 자격증으로는 가장 유명한 자격증인 GTQ자격증은 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로,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격 검증을 진행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입니다.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 편집, 웹디자인 등 디자인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필기는 존재하지 않고 오직 실기만이 존재합니다.
GTQ 자격증은 1, 2, 3급 총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이 중 3등급의 시험은 60분동안 3개의 문제로 진행이 되며 1급과 2급은 90분 간 4개의 문제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GTQ 자격증 1급은 100점 만점 70점 이상, 2급과 3급은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GTQ 자격증 응시료는 1급 31,000원, 2급 22,000원, 3급 15,000원이며, 군장병일 경우 조금 더 할인된 응시료를 내고 신청할 수 있으니, 군장병 여러분들 중 포토샵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전역 전 꼭 응시해보시기 바랍니다.
2. ACP 자격증
ACP 자격증은 Adobe Certified Associate의 약자로, 약자에서도 보이듯이 포토샵 대표 프로그램의 회사인 Adobe에서 인정해주는 국제 인증 자격 시험입니다.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자격증이지만 난이도는 생각만큼 높지 않기에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ACP 자격증에 많이 도전합니다.
ACP 자격증은 GTQ 자격증에 비해 응시료가 비싼 편입니다. GTQ 자격증 2급의 응시료보다 4배인 88,000원입니다. 응시료가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어 ACP 자격증에 응시하시기 전 준비를 단단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CP 자격증은 Adobe사의 소프트웨어 7가지의 시험이 다 존재합니다. 그래서 7가지 소프트웨어마다 문제 수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가장 대표적인 포토샵의 경우 33문제,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 32문제로 다른 소프트웨어도 앞에 말씀 드린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트 문항 수와 2~3개 정도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ACP 자격증은 시험을 다 치르고 나면 바로 점수가 나와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총점은 1,000점으로 70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GTQ와 ACP 자격증보다는 난이도 훨씬 높습니다.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시험은 응시료 14,500원의 필기 시험과 응시료 23,700원의 실기 시험으로 구분이 되며, 난이도가 높긴 하나 관련 학원에서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면 무리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 시험은 산업디자인 일반, 디자인 재료, 색채 및 도안, 컴퓨터그래픽스 라는 4가지 과목으로 총 60문항으로 60분간 시험이 진행됩니다.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일 경우 필기는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제시된 도안을 포토샵, 일러스트를 활용해 제작하고 인디자인으로 가져와 완성시키면 됩니다. 말씀드린 대로 GTQ 자격증보다 난이도가 높지만 합격률은 80%를 웃도는 정도이니 큰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기 시험 또한 필기 시험과 마찬가지로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포토샵은 디자인 회사 뿐 아니라 여러 회사에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취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이 포토샵 자격증입니다. 취업을 위해 자격증을 따고 싶은데 어떤 자격증을 따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포토샵 자격증 중 하나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